본문 바로가기

ㄴ 유도/ㄴ 기술을 이해하자

업어치기 --> 한팔업어치기(Ippon Seoi Nage)

 도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내가 봤을때 메치기(서서넘기는기술)에서 처음으로 가르치는 동작이 아닐까 싶다. 밭다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넘어가는 것과 정확하게 넘기기위한 기울이기가 좀 어려워서 재미를 붙이기는 좀 힘든 기술이 아닌가 싶다.
 엎어치기에서 중요한 몇가지 포인트는
첫째, 오른쪽 기술일 경우, 왼팔이 상대방을 잘 끄집어와서 상대방의 겨드랑이 부분이 나의 오른팔의 접히는 부분에 도망가지 못하도록 잡혀야 한다.
둘째, 허리가 너무 숙여지면 상대를 뒤로 뜅기기때문에 될수있으면 내 허리가 새워져서 내등이 상대방의 몸과 최대한 붙고 나의 엉덩이가 너무 뒤로 빠지지 않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울이기가 안되면 다 헛일이다. 즉, 내가 들어가지 않고 상대방을 끄집어 와야한다. 움직이면서 하는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분명 앞으로 오는 상대를 넘긴다는 것은 상대방의 중심이 앞으로 가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그대로 넘기는 것이다. 그래서 제자리에 섰을때는 상대방을 앞으로 끄집고 와서 업어야 한다.

그리고 무릎을 땅에 대고 하는 엎어떨어뜨리기 같이 들어가는 한팔업어치기는 성공확률은 높지만 무릎의 상해 위험이 있기때문에 무릎을 최대한 굽혀서 땅에 닿지 않게 하도록 한다.


<출처: youtube>

'ㄴ 유도 > ㄴ 기술을 이해하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기(낚시)  (0) 2010.01.22
오늘의 유도 기술(발 기술의 기본)  (2) 2010.01.22
유도 메치는 기술에 관하여...  (0) 2008.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