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every day.../생각을 외치다

대형 운전면허 장내 기능시험에 대한 팁...


100점 만점에 80점 합격이 운전면허시험이다. 운전 좀 한다는 사람들은 머 이거 대중 운전해도 통과하지 하겠지만, 장내 기능 코스라는 것이 약간의 요령을 알아야 쉽게 통과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시험을 오늘을 포함하여 3번 보러 갔는데, 심심치 않게 탈락자들을 볼 수 있었다.
 오늘도 저번에 같은 시간에 시험을 보았던 시험자들을 볼 수 있었다. 아쉽게도 탈락하시고 말았다.
 그래서 대형에 도전하는 도전자들에게 조그마한 팁을 주고 싶어서 글을 쓰게되었다. 시험장이 워낙멀어서 일반 연습장에서 35만원(연습)+4만4천원(시험료)를 들어서 시험을 보는데 한 10번정도 떨어지면 시간과 돈이 더들기 때문에 약간의 팁을 통하여 불필요 없는 비용을 줄이시길 바란다.
 일단 점수 깍일 필요가 없는 점수를 깍히는 것을 방지해야한다.
- 시작하고 좌측깜빡이 끄는것, 종료하기전에 우측깜빡이를 키는것.(켜고 끄는 시간이 중요하다.)
- 커브돌때 담타지 않기(무조건 실격)

횡당보도 정지와 경사로 정지후 출발은 무난하게 통과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굴절코스의 팁.
 인터넷에 많은 공식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지 않겠지만, 굴절을 제대로 통과하느냐 못하느냐가 거의 합격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이유는 해보면 압니다.
그렇다면 팁은 무엇일까?
- 뒷바퀴 물리는것이 가장 난관입니다. 물리지 않으려면 크게돌아야 되고 전문가가 아니라면 수정을 인한 통과를 권합니다. 그리고 뒷바퀴과 물릴것같으면 처음부터 한다는 생각으로 과감한 수정이 필요합니다. 앞뒤로 조금씩 수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씩 수정하다가 시간 버리고 점수 깍히고 떨어지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굴절을 통과한뒤 100점이라면 거의 합격하셨다고 보셔도 됩니다.

넷째, s자 코스 입니다.
 - 이코스의 경우에는 바퀴가 황색선을 물고 돌면 됩니다. 황색바깥쪽에 검지선이 있기 때문에 황색선 안쪽을 물고 도시면 쉽게 돌 수 있습니다. 황색선에 조금만 떨어져도 뒷바퀴가 물려서 수정을 해야 됩니다. 수정하게 되면 시간 초과 나올것(5점 감점)입니다.

다섯째, 방향전환은 크게 어려운것이 없습니다. 나올때 굴절하는 것처럼 뒷바퀴 안물리게 왼쪽으로 붙여서 나오시면 됩니다.

여섯째, 철길은 멈추었다 가면 되니까 어려운 점이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때 기어 변속에 대한 생각을 해 두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일곱째, 기어변속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 10점이 걸려 있기 때문에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떨어지곤 합니다. 저도 2번째 시험에서 여기서 감점이 되어서 75점으로 탈락한 경험이 있습니다.
 표지판에 의한 기어 변속 구간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표지판이 기어 변속한는 구간은 아닙니다. 표지판 10m앞에서 변속합니다.
- 그렇다면 손쉽게 통과하는 법은 표지판10m 지나서 3단으로 기어변속한 후 가속하여 20을 초과한뒤 20제한 표지판 근처에가서 속도를 줄이면서 2단을 넣고 빠져 나가는 방법입니다. 정확히 제한 표지판에서2단을 확실히 넣어주면 좋습니다.

 원래는 2단을 넣은뒤 가속한뒤, 3단을 넣고 다시 2단을 넣지만, 2단으로 가속을 한뒤 3단을 넣는 것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면허장의 기어가 부드럽지 않아 잘안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기어변속구간에 들어가자 마자 3단으로 변속하고 속도를 20이상 한번 찍고 20제한 표지판조금전에 속도를 급 줄여서 20제한 표지판에서는 2단 넣어놓고 천천히 빠져 나갔습니다.

여덟째, 후방주차인데 이것은 대충해도 성공합니다. 왜냐하면 주차공간이 워낙넓어서 들어가서 앞뒤로 수정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았지만, 저는 한번도 버스 운전을 안해보고 가서 3번만에 합격했습니다. 최고 큰차가 이스타나 15인승이였습니다. 그러나 4바퀴 있는 것이 같고 큰 만큼 큼직하고 유용한 백밀러가 달려 있어서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동영상도 도움이 되었구요. 그러나 조그마한 충고만 있었다면 한번 아니 두번에 합격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 못쓰는 글 적어 보았습니다만, 필요하신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이거 보신분은 기양이면 100점 만점에 100점으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거나 문의하고 싶으시면 아래 매일로 보내 주시면 답장이 조금 늦을 수도 있으나 최선을 다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singilog@naver.com

참고로 나주에 있는 전남 면허 시험장 기준입니다.